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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경제/경제지표

[경제지표] 한국 2011년 11월 소비자동향지수


[1] 소비자동향지수란?

 소비자동향지수(Consumer Survey Index; CSI)는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 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한 지표이다.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및 전망이 실제 소비지출과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다.

< 대표적인 경제심리지표 > 
● 기업경기지수(BSI): 기업경영자를 대상으로 하는 생산측면 접근방식
● 소비자동향지수(CSI): 소비 주체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측면 접근방식 


[2] 주요국 및 타 기관 소비자동향지수 작성 사례

 

한국

일본

미국

EU

조사기관

한국
은행

통계청

삼성
경제
연구소

내각부

Conference

Board

Michigan

Univ.

EUROSTAT

조사시작

1995

1998

1991

1957

 

1946

1972

조사주기

매분기

매월

매분기

매분기

매월

매월

매월

표본가구

2,500

2,000

1,000

5,000

5,000

500

25,000


- 조사기간: 매월 22일이 포함된 1주일
- 조사문항: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자산평가 등과 관련된 14개 문항

- 응답척도(5단계)
: 매우 좋음(1.0), 조금 좋음(0.5), 동일(0), 조금 나쁨(-0.5), 매우 나쁨(-1)

- 작성법


- 추이



[3] 소비자심리지수 

- 개별 소비자동향지수로는 소비상황, 경기인식 등과 관련된 소비자 태도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 개발된 합성지수

- 생활형편, 경기상황 등 소비자의 응답결과를 집계하여 작성하고 있는 17개 개별지수 중 소비자의 심리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에 유용한 중요지수(6개)를 선택, 이를 합성하여 작성한 종합지수

- 조사대상: 도시지역 2,500가구(20세 이상 기혼자)
- 조사방법: 조사원 방문에 의한 직접 면접조사

- 유용성
: 소비자 심리에 대한 종합적 판단 가능
: 민간소비 및 경기동행지수와 높은 상관관계 보여 미래 소비 및 경기 전망에 유용
: 합성지수는 기준치(100)을 중심으로 대칭적 움직임을 보여 소비자 심리에 대한 균형적 판단이 가능

소비자기대지수: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나타냄

소비자평가지수: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나타냄 


< 한국 11월 소비자동향지수 > (자료: 신한금융투자)
 
◆ 1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의 100보다 3p 오른 103으로 2개월 연속 개선, 지수구성 6개 항목 모두 전반적 상승

◆ 11월 소비심리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됐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항목에서 개선 흐름이 감지됨. 다만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여전히 높아 물가불안 우려가 상존하며, 가계부채 문제 역시 소비경기 회복에 걸림돌. 유럽 재정위기 확산과 세계 경기둔화 우려 등 대외환경의 불안한 양상이 심화돼, 소비경기 정체 흐름은 이어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