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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Strategy/Global Window

[KOTRA] 중국 온라인 쇼핑몰 한국 히트상품(2012.11.14)

중국 온라인 쇼핑몰 한국 히트상품

 

- 달팽이크림, 제주화산송이 모공청정크림, 유아용 의류세정제 등 기능성 제품 인기 -

- 1990년대생 수입품 선호 높아 화장품 등 수입소비재 수요 크게 늘 듯 -

   

   

□ 기능성 동식물 원료로 만든 중저가 한국계 화장품 인기

   

 ○ 한국 화장품이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가운데 최근에는 기능성 동식물 원료로 하는 한국 브랜드 화장품이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달팽이크림, 제주 화산송이 마스크, 장미꽃잎 추출물을 원료로 한 화장품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들 제품은 중국에서 기존에 유행하던 한국브랜드 화장품보다 가격대가 낮음.

 

  - 일부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계 기업이 생산하거나 중국기업이 한국기술을 도입해 생산한 제품들임.

 

  - 인기를 끄는 근원에는 더페이스샵(LG생활건강), 라네즈/설화수(아모레퍼시픽) 등 브랜드가 중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한국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가 높게 형성돼 있기 때문임.

 

  -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이 중국 내 폭넓게 형성돼 있음.

 

  - 최근에는 브랜드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성 동식물을 원료로 해 기능면에서 탁월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소비자들 중에는 일반적인 기초제품은 품질 차이가 크게 없다고 보는 경우도 있음.

 

  - 이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기능이 탁월한 동식물을 원료로 하는 제품을 찾는 것임.

 

   

제품

내용

달팽이크림

ㆍ제조사: 雅杭州化品有限公司(2008년 중국진출, 외자독자기업)

ㆍ브랜드명: 한야(雅)

ㆍ원산지: 중국

ㆍ유통경로: 온라인 쇼핑몰, 전문점, 백화점 등

ㆍ인기비결: 인터넷 TV채널인 PPS를 통해 박은혜를 모델로 등장시킨 광고를 집중적으로 노출해 인지도를 높임. 중국 소비자들은 한야의 달팽이크림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가격대가 적당하다고 호평.

ㆍ가격대: 110~159위안/20g

화산송이 마스크 팩

ㆍ브랜드명: 이니스프리(아모레퍼시픽)

ㆍ원산지: 한국

ㆍ유통방식: 온라인 쇼핑몰

ㆍ인기비결: 화산송이로 모공 청소한다는 참신한 콘셉트와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에 힘입어 인기몰이 중. 가격대도 비교적 저렴하게 형성. '상하이일주일(上海壹周)' 등 생활 종합 주간지에 소개되면서 제주화산송이 마스크 팩이 널리 알려짐.

ㆍ가격대: 60~80위안/100ml

한시 로즈 화장품

ㆍ제조사: 廣州市泊美化粧品有限公司

ㆍ브랜드명: 韓熙(한시)

ㆍ원산지: 중국(한국 기술 도입)

ㆍ유통방식: 온라인 쇼핑몰

ㆍ히트 요인: 장미꽃잎 추출물을 원료한  참신한 컨셉과 낮은 가격

ㆍ가격대: 클린징, 스킨, 로션 3종 세트 167위안

ㆍ2012년 10월 판매실적: 5,995세트(톈마오의 보메이 자체 쇼핑몰)

자료원: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실사

   

 ○ 한시 로즈 화장품을 생산하는 광저우시 보메이화장품유한공사(廣州市泊美化粧品有限公司)의 타깃고객은 중저가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한국으로부터 제품을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한국으로부터 화장품 제조기술을 도입해 자체 생산하는 방식을 택함.

  - 한시(韓熙) 브랜드 화장품은 중저 소비층들에게 잘 팔림.

  - 보메이화장품유한공사는 한국산 화장품에 대해 관심이 많지만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기 때문에 중저가 브랜드를 위주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힘.

   

□ 한국산 일용 화학품 선호 높아

   

 ○ 기능성 화장품 이외에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산 유아용 세제, 섬유 유연제, 샴푸 등 한국산 일용 화학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일용 화학품 시장에서는 P&G, 유니레버, 존슨앤존슨 등이 우위를 차지하며 세제, 비누는 란웨량(藍月亮), 카이미(開米), 리바이(立白) 등 중국 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음.

  - 한국산 일용 화학품은 가격이 중국 로컬·외자기업 제품보다는 비싸지만 효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음.

  - 세제가 산뜻하고 향이 좋다는 평가가 많음.

   

 ○ 신규 일용 화학품 브랜드가 중국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자리잡는 것이 쉽지는 않음.

  - 온라인 시장에서는 소비자 사용후기 등을 참고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온라인매장에 입점할 경우 입점비 등이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는 있으나 자사 제품 판매사이트까지 고객을 유도하기가 쉽지는 않음.

  - 그러나 일단 유도만 되면 신제품이라 하더라도 제품 사용 후기 등을 보고 고객들이 쉽게 구매를 결정하는 편임.

   

제품

내용

B &B 유아전용 의류세척제

ㆍ제조사: 보령메디앙스

ㆍ브랜드명: B&B

ㆍ원산지: 한국

ㆍ유통채널: 온라인 쇼핑몰, 유아용품전문점, 백화점에서 유통

ㆍ인기비결: 존슨앤존슨 유아 샴푸에 유해물질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존슨앤존슨제품에 대해 중국 소비자의 신뢰가 급락함. 유아용 의류세척제, 섬유 유연제분야에서 강력한 브랜드가 부재한 상황에서 B &B 제품은 세척후 감촉이 산뜻하고 향이 좋으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형성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ㆍ가격: 139위안/(1.5L+1.3L)

려 샴푸

ㆍ제조사: 아모레퍼시픽

ㆍ브랜드명: 려

ㆍ원산지: 한국

ㆍ유통방식: 온라인 쇼핑몰, 한인 수퍼마켓 등

ㆍ인기비결: 탈모를 예방하고 한국 샴푸업계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음. 아모레퍼시픽은 라네즈, 설화수, 아모레 등으로 현지에서 높은 인지도를 구가하고 있어 모발세정제가 알려지는데 좋은 여건을 갖춤. 소비자들은 려 샴푸가 중국에서 기존 유통되는 샴푸에 비해 윤발 효과가 좋다고 평가

ㆍ2012년 10월 11일~11월 11일 판매실적: 555세트(흑운모, 400g*2, 징위간 靜雨軒 타오바오 쇼핑몰)

자료원: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실사

   

한국산 스마트폰 케이스도 인기

   

 ○ 스마트폰, 태블릿 PC사용자가 늘면서 외피보호용 케이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

  - 스마트폰 보호용 케이스가 보호기능뿐만 아니라 장식역할이 커지면서 한국산 제품이 인기가 높음.

  - 한국산 스마트폰 케이스는 디자인이 단순하면서도 색상이 깔끔하고 보기좋아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음.

  - 한국산 휴대폰 케이스로는 주로 아이폰, 삼성 스마트폰 케이스가 유통됨.

   

제품

내용

아이폰4S 케이스

ㆍ브랜드명: SGP(슈피겐에스지피)

ㆍ원산지: 한국

ㆍ유통채널: 온라인 쇼핑몰

ㆍ히트요인: 디자인이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럽다고 평가

ㆍ가격: 140위안(할인받을 경우 60위안대까지 가능)

ㆍ2012년 10월 판매실적: 1586개(텐마오 APPHOME 점포)

자료원: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실사

   

□ 시사점

   

 ○ 중저가격대 제품이거나 아이템이 참신할 경우 온라인시장을 선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 온라인시장 선진출 시 자사 사이트로 고객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어려움.

  - 타오바오는 검색 시 우선순위 노출, 팝업 광고 등을 유료로 서비스하고 있어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해 노출빈도를 늘릴 수 있음.

  - 최근 중국 내 소비수준이 올라가고 수입품에 익숙한 1990년대생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앞으로 화장품 등 일용품 수입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임.

  - 특히, 젊은 층들은 온라인 구매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와 구매패턴을 면밀히 파악해 중국 내수시장 진출확대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瑞麗女性網, 中國網,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실사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보령메디앙스) – 박근혜 출산정책 관련 테마주로 묶이면서 펀더멘탈과 괴리된 움직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