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국내 10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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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꺼져가는 성장 동력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경제성장률 하락 추세, 2012년도 저성장 지속 전망
○ 투자 부진에 따른 자본축적 저하, 고령인구 비중 증가에 의한 노동 투입력 약화, 내수 부문의 취약, 신성장 산업 출현의 지연 등으로 경제 성장 속도 하락
○ 시사점: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 기업프렌들리 정책 지속(?)을 통한 투자 활성화 유도, 서비스업 육성을 통한 내수 비중 증대, 조속한 신성장 산업의 발굴 및 육성 등에 주력해야 함 |
2. 일하고 싶은 노인, 땀흘리기 싫은 청년
○ 기대수명 증가로 고령층 노인인구 급증에 따라 일하기를 원하는 노인 증가, 반면 청년층은 학력인플레로 높아진 구직자의 기대수준과 산업계의 인력 수요와 맞지 않는 교육이 미스매치 현상을 더욱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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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벼운 장바구니, 빡빡한 살림살이
○ 2012년에 고용시장 및 국내 경기 부진으로 가계 실질 소득 증가율이 낮은 수준, 공공요금 인상 실현 등 물가 상승세 지속,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 증가 등으로 살림살이는 빡빡해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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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산층 붕괴 속 신빈곤층의 확장
○ 중산층이 新빈곤층으로 추락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중산층으로 분류되는 가구의 삶도 악화되고 있음 ※ 중산층 : 가구원수를 고려한 가처분소득이 중위값의 50~150%인 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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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화려한 복지, 초라한 일자리
○ 선거의 해 2012년에는 화려한 복지 공약의 유혹에 시달릴 전망, 고용안정과 직업훈련 등 일자리 복지는 뒷전에 밀릴 전망
- '08년 이후 4년간 정부 총지출이 연평균 6.1% 증가한데 비해, 복지 분야 총지출은 8.0%, 보육-여성-노인-청년 관련 지출은 17%가량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일자리 관련 복지 지출은 5.1% 증가에 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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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계 일등 제품으로의 성장
○ 전통적인 세계 일등 제품들이 주춤한 사이, 막강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국 제품들이 세계 시장의 중심으로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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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빨간 신호등 켜진 기업 경영
○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고조와 기업들의 불안 심리 확산으로 성장보다는 생존을 위한 내실경영이 화두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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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K-Pop의 세계 공습
○ 현재 대중문화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인 K-Pop은 뉴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문화 확산에서 최초의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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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면화된 사회갈등의 분출
○ 선거의 해인 2012년은 그간의 잠재적인 갈등 요인들이 한꺼번에 분출되면서 이념, 세대, 지역, 계층, 노사갈등 등 다양한 갈등들이 복합적이고 중첩되어 발생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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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남북관계, 새로운 시작
○ 북한 체제가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중심으로 권력 승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북한의 대내외 정책과 북핵 문제, 남북관계 등에 새로운 변화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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