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중국 소비 키워드
▶ 중국의 지준율 인하를 본격 긴축 완화의 신호로 보기는 시기상조
▶ 향후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에 따라 속도조절이 이뤄질 것
▶ 과거 지준율 패턴을 보면 방향성 전환 후 지속성 유지되어 왔음
▶ 이번 지준율 인하는 완만한 긴축 완화의 신호로 인식
▶ 긴축 완화로의 방향성 전환에 따른 중국 수혜주 및 소비관련 이슈 점검 필요!
1. 가전하향 폐지, 스마트폰 시장 부각
- 12/1부 4개 지역 가전하향 제도 폐지, 2013.1월말까지 전지역 단계적 폐지 계획
- 이에 따른 최대 수혜자는 하이얼, 메이더 등 대형 중국 가전 브랜드
-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
- 2012년 중국 시장에서의 해외 브랜드간 접전은 스마트폰 부문에서 일어날 것
- 현재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 10% 도달,
통상 전자기기 보급률 10% 도달 이후에는 확산 속도 증가
- 2012년 스마트폰 보급 본격화될 것
- 스마트폰 모조품 생산 가능한 저가칩 개발 안돼
산짜이 등 모조품사 도태되고 애플, 삼성 등 성장가능
2. 도시 인구 = 지방 인구
- 중국은 2000년 이후 빠른 도시화, 2010년말 기준 도시 인구와 지방 인구 같아짐
- 한국 총인구에 버금가는 인구가 1인당 GDP 10,000달러 진입하여
본격적인 도시형 소비에 나설 것
- 도시화 진행될수록 교통량과 물류비, 문화관련 지출 증가
- 중국의 자동차 보급 증가율이 2007년부터 높아졌고,
5년 지난 2012년 타이어 교체 수요 증가 전망
3.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해외 여행
- 생활 수준 높아짐에 따라 여행산업 성장
- 2011년 상반기 중국인이 가장 많은 찾은 해외여행지는 한국
- 한국 찾은 관광객 32.3%가 1,000달러 이상 높은 소비성향 보임
- 그들이 가장 많이 산 품목은 화장품-한약재-의류 순
☞ 2012년 중국 소비 관련 수혜주 : 삼성전자, 한국타이어, 제닉, 파라다이스, 호텔신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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