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Market/투자론

[Technical Analysis] RSI (Relative Strength Index)

RSI (Relative Strenth Index), 상대강도지수

 

- '상대' 강도라면 비교 대상이 있다는 것: 상승폭과 하락폭의 상대적인 크기 비교

- 어떤 기간 동안 주가의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해서 다음에 어떻게 진행됐는지를 비교하고 주가의 에너지를 예측하는 것

 

RSI = 100 – [ 100 / (1 + RS) ]

RS = n일간의 상승폭 평균 / n일간의 하락폭 평균

 

- 특정기간(n일) 동안 상승폭의 합보다 하락폭의 합이 컸다면, 즉 오를 때는 적게 오르고 내릴 때는 많이 내렸다면 RSI값은 50% 이하다. 반대로 특정 기간 동안 상승폭이 크고 하락폭이 작았다면 RSI는 50% 이상이다.

 

- 오르고 내린 폭이 같으면 RSI값은 50%이므로 일정 기간 동안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하여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쳤다면 그 다음에는 반대로 조정해야 적정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원리를 적용한다.

 

- 주가가 움직일 때 RSI가 40~60% 정도의 정상 범주 넘어서면 그것은 강세나 약세를 판단하는 에너지, 반대로 70%가 넘거나 30% 이하가 되면 주가가 지나치게 편재되어 있으므로 과열이나 침체의 지표로 볼 수 있다.

 

RSI와 추세

 

- RSI는 주가의 상승이나 하락에 지나치게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어, 여기에 추세 개념을 도입하면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 RSI의 저점/고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그어 RSI가 매수/매도 신호를 발생시킨 후 그 추세선을 상향/하향 돌파하지 않으면 그 추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 Divergence(다이버전스) <-> Convergence(컨버전스)

 

: 가격은 상승하지만 보조지표의 추세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 혹은 가격은 계속 낮아지지만 보조지표의 추세는 상승하는 것

: 가격과 지표가 각각 다른 방향을 가리키면 그것은 모멘텀이 소진되었다는 증거

'Mr.Market > 투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V-KOSPI200 지수란?  (0) 2011.12.16